강원도는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서울에서 가까운 위치 근접성으로
일출을 감상하기에 최적의 장소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바다에서 뜨는 일출을 볼 수 있는
속초, 강릉, 동해 지역은
매년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이기도 합니다.
새해가 다가오고 있는 만큼,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세 지역의
일출 명소를 자세히 소개하고,
새해 첫날의 일출 예상 시간도 안내해 드릴게요!
속초 일출 명소 - 속초 해변/영금정
속초 해변 주소: 강원도 속초시 해오름로 186
매년 해맞이 축제가 열리는 속초 해변은 속초시에서 꼽는 최적의 일출 명소이기도 한데요.
넓은 백사장과 함께 시원한 바다를 배경으로 일출을 감상할 수 있어, 새해 첫날 많은 인파가 몰리기도 합니다.
영금정 주소: 강원도 속초시 동명동 1-185
속초 해변에서 차로 10분 거리에 있는 영금정도 해돋이 명소인데요.
영금정은 파도가 바위에 부딪히며 나는 소리를 거문고 소리처럼 아름답다 해서 영금정이라는 이름이 붙은 만큼, 눈과 귀를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일출 명소이기도 합니다.
바다로 이어지는 해돋이 정자에서 맞이하는 일출이 아주 멋있고, 영금정 근처의 등대전망대에서도 속초 시내 전경과 일출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속초 일출 명소 - 청대산
청대산 주소: 강원도 속초시 도문동 산 151
(청대산 산림욕장 주차장 주소: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산 256-11)
청대산은 속초 8경중의 하나인 일출 명소로, 해발 230m의 고도에서 무성한 소나무로 둘러싸여 그 푸르름으로 인해 청대라는 이름이 붙여진 산입니다.
청대산 정상에서는 속초시 전경과 바다 해수면 끝에서 떠오르는 일출을 볼 수 있고, 청대산 주변을 둘러싼 대청봉, 달마봉, 울산바위 등 설악을 가까이에서 조망할 수 있습니다.
높은 산에 올라 자연 속에서 해돋이를 감상하고 싶으시다면 자연이 만들어준 청대산 천연 전망대를 추천 드립니다.
소개해 드린 속초 일출 명소 속초해변, 영금정, 청대산 이외에도, 설악해맞이공원, 청초호수공원, 설악금강대교, 장사항 등도 속초시에서 추천하는 속초시 일출명소로 꼽을 수 있습니다.
강릉 일출 명소 - 정동진 해변/정동진역
정동진 해변 주소: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64-3
강릉에서 새해 해돋이를 즐기기 위한 최적의 장소는 바로 정동진 해수욕장입니다.
정동진 해변에는 거대한 크루즈 모양의 정동진 썬크루즈 호텔이 있어, 떠오르는 해돋이 사이로 거대한 크루즈 모양 호텔도 함께 볼 수 있는 이색적인 일출 명소이기도 합니다.
또, 이 크루즈 호텔 내부의 정동진 조각공원은 언덕 위에서 내려다보는 탁 트인 바다 풍경을 감상하실 수 있는데요.
호텔 숙박을 하지 않더라도 입장할 수 있고, 입장료(대인 5천원, 소인 3천원, 투숙객 무료)가 있지만 여러 포토존을 즐길 수 있으므로 함께 들러보시기에도 좋습니다.
정동진 해변을 중심으로 세계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간이역이라고 하는 정동진역과, 인기 드라마 모래시계 촬영지로 유명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모래시계가 있는 모래시계 공원도 함께 들러보시면 좋은데요.
특히, 이 모래시계가 다 떨어지는 데에만 꼬박 1년이 걸리는데, 매년 1월 1일에 이를 기념하기 위해 이 시계를 돌리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하니, 일출을 보고 난 후 행사를 보셔도 좋겠습니다.
강릉 일출 명소 - 정동심곡바다부채길
정동 심곡 바다부채길 정동매표소 주소: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50-13
*썬크루즈 호텔 안쪽 주차장에서 바로 이어집니다.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해안단구로 천연기념물 제437호로 지정된 곳이기도 한데요.
'정동'은 한양에서 정방향 동쪽에 있다는 의미이며, '심곡'은 골짜기 안에 있는 마을을 뜻합니다.
이곳의 지형은 바다를 향해 펼쳐놓은 부채와 같다 하여 '바다부채길' 이라고 이름 붙여 졌는데요.
정동진 썬크루즈 리조트 주차장의 매표소부터 시작하여 심곡항까지 약 2.8km의 부채길이 이어집니다.
부채길은 철재와 나무데크가 바다와 아주 가깝게 설치되어 있어 바다 옆을 걷는 기분으로 한시간 정도 소요되는 코스인데요.
바다 풍경 뿐 아니라 웅장한 기암괴석도 감상할 수 있는 일출 명소입니다.
동해 일출 명소 - 추암촛대바위
추암 촛대바위 주소: 강원도 동해시 추암동 산 69
촛대바위는 애국가 첫 소절의 배경화면으로도 유명한 해돋이 명소인데요.
촛대바위 외에도 거북바위, 부부바위, 형제바위, 코끼리바위 등 각종 기암괴석이 자아내는 자연의 웅장함과 이 바위에 걸리는 해돋이가 장관이어서, 동해에서 많은 관광객이 일출을 보기 위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촛대바위는 동해시와 삼척시 경계 해안에 위치하였고, 한국 관광공사가 선정한 "한국의 가볼만한 곳 10선"에 선정되기도 한 일출 명소입니다.
동해 일출 명소 - 묵호항 수변 공원
묵호항 수변공원 주소: 강원도 동해시 일출로 92-11
묵호항 수변공원은 묵호항 방파제를 따라 조성된 수변공원으로, 묵호항과 연결된 동해바다를 감상할 수 있어, 동해의 해돋이 명소로 유명합니다.
공원에 조성된 돌계단에서 해돋이를 구경할 수 있고, 공원 곳곳에 설치된 조형물과 포토존에서 사진도 남길 수 있는 관광지 입니다.
방파제의 반대편에는 도깨비골 해랑 전망대도 있어, 바다를 좀 더 가까이에서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수변공원 전망대는 360도 전망대로, 묵호항 일대와 논골담길, 수변공원 경관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소개해드린 동해 일출 명소 외에도, 양양의 낙산사 등 강원도에서 추천하는 여러 일출 명소들이 있는데요.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강원도 새해 일출 시간
지금까지 강원도 속초, 강릉, 동해 지역의 새해 일출 명소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중요한건 이 곳들에 일출 예상 시간에 맞추어 미리 가서 준비하고 있어야 하는 거겠죠!
내년 1월 1일 새해에, 강원도의 일출 예상 시간은 아침 7시 39분 입니다.
당일 실제 일출 시간은 예상 시간과 5~10분 내외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미리미리 일출 명소에 가서 새해 첫 해가 떠오르는 것을 기다리시기를 바랍니다!
강원도의 속초, 강릉, 동해 지역은 바다와 함께 일출을 감상하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각 지역마다 특색있는 다양한 일출 명소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산, 해변, 공원 등 자신의 취향에 맞는 장소를 선택하여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새해 첫날 일출을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행복하게 시작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