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산,육아

임산부 국민행복카드 신청, 발급조건, 사용법, 재발급, 임신출산 진료비 바우처

by 김알짜 2024. 5. 15.

국민행복카드 신청방법과 발급조건

국민행복카드는 임신 후 출산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 가장 첫번째로 챙겨야 하는 정부 지원 복지혜택입니다. 정부에서는 국가바우처 사업을 통해 다양한 복지 대상자에게 바우처 카드와 비용을 발급하고 있는데, 오늘은 그중 임신/출산 바우처 혜택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란?

국민행복카드는 임신/출산 시, 국가에서 지원하는 진료비 바우처 100만원을 받고, 쓰기 위한 필수 카드 입니다.

 

정부에서는 복지 대상자에게 직접 현금이나 서비스, 물품을 제공하는 대신, 정해진 이용처에서 서비스(또는 물품)로 교환할 수 있는 이용권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바우처" 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바우처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카드사와 연계하여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국가 바우처 사업은 아래와 같이 임신/출산, 에너지 바우처, 여성청소년, 장애인 등 다양한 복지 대상자에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국가바우처-사업
국민행복카드-국가바우처-사업

 

임신/출산을 하면, 여러 국가바우처 사업 중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첫만남 바우처",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을 대표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막 임신을 했다면, 제일 먼저 받게 될 지원사업이 바로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사업입니다.

 

 

임산부 국민행복카드 신청/발급조건

 

국민행복카드-지원대상-사용방법
국민행복카드-지원대상-사용방법

 

  • 혜택
    임신/출산 진료비는 임신 1회당 100만원의 바우처 금액이 지원되고, 다태아의 경우 140만원이 지급됩니다.

  • 지원대상
    임신/출산 (유산, 사산 포함)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중 임신, 출산 진료비를 지원한 신청자에게 모두 지급됩니다. 

  • 신청방법

    1. 우선 임신/출산을 확인하고 나면, 산부인과에서 임신 확인서를 발급해주는 것과 동시에, 건강보험공단에 임신확인에 대한 내역을 신고하게 됩니다.

    2. 건강보험공단에 신고가 된 후, 국민행복카드를 신청 및 발급 받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 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3. 카드사 홈페이지가 아닌 외부 사이트 "미즈톡톡" 이나, "베베폼" 같은  곳들을 통해, 카드사별 혜택을 비교해보고, 사은품이 가장 쏠쏠해보이는 곳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기띠, 기저귀 휴지통, 네이버 포인트 등 다양한 사은품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지원되는 "임신 관련 서비스 통합처리 신청(맘편한 임신)"을 통해 바우처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5. 여기서 주의할 점! 미즈톡톡/베베폼 등을 통해 사은품을 받는 경우, 각 카드사별로 일정 기간동안 카드를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카드 신청 시, 신청한 시점부터 1개월? 정도 기간 동안 10만원 이상 해당 카드로 결제가 이루어져야 함) 

 

임산부 국민행복카드 사용 방법

국민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카드를 발급받고 나면, 이후 산부인과를 포함한 여러 병원 진료 등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 수령 후, 분만 예정일 이후 2년까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임신했을 때에는 임산부의 병원/약국 진료비와 약제비로, 그리고 출산 후에는 2세 미만 아이의 병원/약국 진료비나 약제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우처 사용 시에는, 보통 병원이나 약국에서 위의 사진처럼 생긴 카드를 내밀면 (카드사 모두 디자인이 같아요) 바우처로 알아서 해주시지만, 일반 카드와 다른 결제방식이기 때문에, 미리 "바우처로 결제할게요~" 라고 말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산부인과에서 건강기능식품(철분제나 엽산같은..)으로 분류된 약을 구입할 때에는 바우처 사용이 불가합니다.

 

바우처를 사용하고 나면, 그때마다 사용금액과 잔여금액을 알려주는 문자가 핸드폰으로 발송되기 때문에 남은 금액을 참고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산/사산 후 카드 사용 및 재발급 방법

유산/사산 후, 아기와 함께 할 수 없게 되었더라도, 바우처 금액은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다음 다시 임신을 했을 때에도, 기존에 남은 바우처 금액을 소진해서 병원진료를 보고, 모든 금액을 소진한 후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콜센터(1577-1000)를 통해 이전 임신등록 내역을 삭제요청 후, 다시 신규 신청 절차에 따라 진행하면 새로운 카드와 바우처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임신출산진료비지원제도 참고 사이트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 : voucher.go.kr

임신출산진료비 지원제도 소개 사이트 : 사업별소개 > 임신출산진료비지원제도 |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socialservic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