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사업체 고르는 법, 이사 견적, 업체 비교와 선정, 이사 후기, 이사 체크리스트, LG가전 이전설치

by 김알짜 2024. 5. 15.

이사업체 고르는 법

이사를 한번 하려고 하면 챙겨야 할 것이 정말 많지만, 요즘은 포장/정리 이사를 통해 이전보다 훨씬 이사가 간편해 졌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최상의 서비스와 합리적인 견적을 제공하는 업체 선정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텐데요. 오늘은 이사 업체를 선정하고, 견적을 받는 방법과 이사 후기, 그리고 이사 체크리스트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이사 업체 알아보기

저는 이사 업체를 어떻게 알아볼까 하다가, 숨고(soomgo)에서 평이 좋고 동네 이사를 많이 해본 업체 2곳과, 지인에게 소개받은 업체 1곳까지 총 3곳에서 견적을 받아 진행하였습니다. 숨고에서 찾은 업체들은 비교적 영세한 업체였고, 지인에게 소개받은 업체는 예스2424나 로젠이사 같은 규모가 큰 포장이사 업체였습니다.

 

이사 업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견적을 받고 상담을 받아봐야 하는데요, 이사비용 견적은 각 업체의 담당자와 컨택해서 집 방문 약속을 잡고, 담당자가 직접 집에 방문해 이삿짐의 양, 층수, 그 외 집의 환경(사다리차가 가능한지 등) 등에 따라 고려할 것을 꼼꼼히 체크한 뒤 그 자리에서 견적을 받게 됩니다.

 

 
이사-업체-견적
이사-업체-견적

 

이사 업체 견적

총 3곳의 견적을 비교해보면서, 업체마다 다른 점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1. 담당 팀장님이 와서 이야기 하는 것만 들어봐도 전문성이 느껴진다.

 

어떤 분은 대충 뭐 다 할 수 있어요~ 하면서 이야기 하는 분도 계시고, 또 어떤 분은 우리집의 상황과 환경을 고려해서 꼼꼼히 설명해주는 분도 계셨습니다. 우리집의 이사를 직접 담당하게 될 팀장님과 상담을 직접 진행해보니, 확실히 상담에서 느껴지는 신뢰도에 따라 업체를 선정하게 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2. LG 가전을 옮겨줄 수 있느냐, 없느냐의 유무

 

저의 경우 LG 오브제로 가전을 풀세트로 맞추어놓은 상황이라, 사실 LG의 전문 업체를 통해 이전 설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하지만 그 비용이 만만치 않아서, 이전 설치에만 최소 80만원의 비용이 필요했습니다. 주변에 물어보니 이삿짐 업체에서 해준다는 곳도 있어서, 3곳에 모두 문의해보았고, 대형 업체인 한곳만 빼고 모두 이삿짐 센터에서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말씀주신 것은, LG 가전은 아무래도 설치가 까다로워서 이삿짐 센터에서 이전 설치를 했을 때 A/S가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리스크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하자 발생 시, 업체에서 A/S 비용을 지원)

 

안심하고 돈을 더 주고 LG에 맡기느냐, 아니면 리스크를 감수하고서라도 좀 더 편하게, 그리고 싼 가격으로 이삿짐 업체에 다 맡기느냐 였는데, 저희는 이삿짐 담당 팀장님이 LG 가전에 대한 많은 경험과 자신감을 보여주셔서 이삿짐 센터를 통해 믿고 모두 맡기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어떤 제품도 A/S 필요 없이 잘 이전설치 되었고, 냉장고나 청소기를 제외한 식세기/정수기/에어컨의 경우 LG나 에어컨 전문업체를 통해 별도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3. 3곳의 이사 견적을 비교했을 때

 

영세업체 A : 133만원

영세업체 B : 240만원

대형업체 C : 226만원

 

저희는 이 3곳 중, 가장 비싼 금액이지만 영세업체 B를 선택하였습니다. 선택의 가장 큰 이유는 담당 팀장님의 LG 가전에 대한 경험과 신뢰감이 있었고, 견적 비용이나 이사 절차에 대한 설명도 가장 구체적으로 해주셨기 때문입니다. 

 

가장 가격이 저렴했던 영세업체 A는 LG 가전에 대해 경험이 많이 없어 보이셨고, 가격이 유난히 저렴했던 이유는 사다리차를 이용하지 않고 승강기로 옮기는 기준으로 말씀해주셨는데, 저희는 결과적으로 돈을 더 주더라도 사다리차로 옮기는 것이 더 빠르고 효율적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형업체 C의 팀장님도 상담에서 신뢰감을 주셨고, 또 명예의 전당팀이었기 때문에 잘 해주실 것 같았지만, LG 가전을 별도로 옮기는 비용을 제외하고 226만원이라는 견적을 받았기 때문에, LG 가전 이전설치비까지 포함하면 이사에만 300만원 이상의 돈을 들여야 해서 선택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3곳을 모두 견적과 상담을 받아본 덕에, 저희가 원하는대로 사다리차로 이사를 진행하면서도, LG 가전도 한꺼번에 이전 할 수 있었고, 가격도 적당한 업체로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이삿짐 견적 내는 방법

이삿짐 견적은 모든 업체가 공통적으로, 침대/소파/에어컨/책장 등 큼지막한 가구들의 수량을 체크하고, 그 외 짐들은 몇 박스 정도 되겠다 하는 예상치로 파악하게 됩니다. 

 

짐의 양이 많을수록 견적이 비싸겠지만, 그 외에도 사다리차를 이용하게 되면 층수가 높아질수록 비용이 많이 드는데, 이 금액이 꽤나 큰 비용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 출발지(10층), 도착지(22층) 각각 사다리차를 이용했고 총 금액이 5-60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포장/정리 이사 후기

저는 처음으로 포장/정리 이사 업체를 이용해 보았는데, "정리 이사가 이런거구나!" 하는걸 느낄 수 있을 만큼 이사 후에 따로 정리해야 하는 것이 정말 없었습니다.

 

물론 부엌의 선반장이나, 화장실 선반장 같은 곳은 저희가 편하게 쓰던대로 하던 위치가 있어서 좀 바꾸는 작업이 필요했지만, 그것 외에는 가구 배치부터 마지막 마무리 청소까지 아주 꼼꼼하게, 하자없게 진행해주셔서 지인에게 추천하고 싶을 정도로 만족스럽게 진행되었습니다.

제가 크게 만족했던 포인트를 3가지 꼽아보자면,

1. 원래 저희집에 수평이 안맞는 가구들이 좀 있었는데, 사실 저희는 살면서 모르는 부분인데 이번에 이삿짐 하면서 다시 수평을 모두 다 맞춰주셔서 정돈이 되었습니다.

2. 옷장 정리가 완벽합니다. 옷걸이 거는 옷들은 물론이고, 접어서 넣는 옷들이 정말 가지런하게 의류 매장에 있는것처럼 정리가 되었습니다.

 

옷장정리
옷장정리
 

 

3. 책장이 정말 원래 모습 고대-로 이동되어 있었습니다. 책장에 대충 올려놓은 효자손 위치까지 똑같아 소름이 돋았습니다.

4. 이사 소요 시간이 생각보다 정말 빨랐습니다.

저희집이 짐이 많은 편이 아니라고 하시긴 했지만, 출발지에서 짐 싸는데 3시간, 이동시간에 1시간, 도착지에서 짐 풀고/정리하는데 4시간 해서, 아침 8시 30분에 시작해 점심 드시는 시간 포함 오후 4시 30분 전에 이사가 모두 끝났습니다.

덕분에 여유있게 정리하고, 저녁까지 먹으면서 쉴 수 있었고, 특히 중간중간에 저희가 체크할 게 크게 없을 정도로 알아서 착착 다 해주시기 때문에 정말 편하게 느껴졌습니다.

저희가 챙긴거라곤 도착했을 때에 가구 배치에 대해서 팀장님과 함께 논의했던 것 외에는 없었습니다.

5. 완벽한 뒷처리. 저희는 이사온 집이 새로 인테리어를 싹다 하고 온 집이여서, 이삿짐 옮기면서 혹시나 어디가 찍힐까 걱정이 많았는데, 한군데도 손상되는 곳 없이 잘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바닥 보양 작업도 꼼꼼히 해주시고, 보양작업을 하다보면 끝나고 나서 테이프를 뜯었을 때 장판 위에 테이프 자국이 좀 남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것까지 꼼꼼히 봐주시고, 청소기 다 돌려주시고 마무리 해주셨습니다.

테이프 자국이 더 보이면 매직블럭으로 닦아내면 된다고 센스있게 매직블럭까지 주시고 알려주시고 가신 이모님! 최고!

이사 체크리스트

이사를 준비하고 계신다면,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참고해 이사를 준비해보세요.

 

이사-체크리스트
이사-체크리스트